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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 준비하기(스토어팜) - 오픈시 필요한 서류들

by demy0923 2020. 1. 27.

스마트 스토어 판매자센터 가입 및 오픈하는 과정 및 준비

 

 

 

그에 따른 문제점을 접하게 되는 상황들, 어려운 상황들, 하기 전엔 알 수 없는 것들까지도

세세하게 흔적을 남겨볼까 합니다.

 

우선 세무서와 구청을 들러 사업자 등록증을 만들어야 합니다.

각자 거주하시는 곳의 세무서와 구청을 찾아가시면 됩니다.

 

사업자 등록증을 만드는 과정을 살짝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을 만들기 전에

네이버에서 개인 판매자로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합니다.

사업자를 내기전이긴 하지만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하는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므로

저희가 블로그를 개설할때처럼 간단하게

스마트 스토어를 만들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전에 충분히 스토어의 사업체명을 생각해 두시고

신중하게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변경은 단 한번만 허용됩니다.)

 

이때, 스마트 스토어를 먼저 만들어 놓는 이유는 

구청으로 통신판매업을 신고하러 가는데

미리 만들어 놓은 스마트 스토어의 URL을 첨부하여야 하기 때문에 꼭 미리 개설해야

헛걸음을 피하실수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사업자 등록증을 신청하러 갑니다.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직접 세무서에 가는 방법과

집에서 인터넷 홈택스로 신청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홈텍스 경우 사업자 등록증신청으로 들어가

개인 정보들과 스토어 상호명등을 입력한 후 업종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스마트 스토어를 위해 신청하시는 분들은

도매 및 소매업 - 통신 판매업 - 전자상거래업

등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후 업종의 추가나 변경도 국세청 홈택스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직접 세무서로 찾아가 신청서를 작성 후

 바로 등록증을 받으면 됩니다.

 

 

그리고 이때 아주 중요한 사항이 있는데

간이 과세자와 일반 과세자라는게 있습니다.

 

만약 투잡을 위해 스마트 스토어를 하신다면

부가세의 부담이 아주 적고 

면세의 혜택이 있습니다.

그 반면 세금계산서를 발행할수 없고

기업 간의 거래가 힘들고 고가의 거래 또한 어렵습니다.

그래도 초보분들께는 간이과세자를 추천합니다.

(세금상담문의는 국번없이 126번으로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그다음으로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선 터에 접속하시고

아까 등록되어 있던 스토어의 개인판매자를 사업자 판매로 변경하여야 합니다.

 

사업자 변경을 신청하시고

사업자 등록번호와 각종 인증을 하시면 됩니다.

사업장 주소는 현 집주소도 가능하니 입력해 주시고 변경을 신청합니다.

그 후 각종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대표자 인감증명서 [또는 계좌 개설 확인서 온라인 통장 표지] (발급일 3개월 이내)

대표자 혹은 사업자 명의 통장 사본 1부

통신판매업 신고증 사본 1부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 인감증명서 사본 1부 (발급일 3개월 이내)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 명의 통장 사본1부

(법인 사업자의 경우) 법인등기사항 전부증명서 사본 1부 (발급일 3개월 이내)

등이 필요하다고 표시됩니다.

하지만 대표자 인감 증명서는 전화번호 인증으로 대체 가능하고 

통장 사본은 미리 준비해주시길 바랍니다.

명의는 대표가 명의여야 가능합니다.

또한 법인이 아니기에 인감증명서나 법인통장, 법인등기는 필요 없습니다.

 

구청에 통신판매업 신고증을 받아야 해서

우선 미신고로 사업자 판매로 전환하고 이어갑니다.

그리고 각종 서류를 업로드해줍니다.

 

모든 과정을 마치고 나면 통신판매업 신고증은

미제출 안 상태로 심사 중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에 보시면 

아래쪽에 구매안전 서비스 이용 확인증을 

출력할 수 있게 버튼이 있습니다.

혹시 지나쳤다면

판매자 정보 탭에서 확인 및 출력 가능합니다.

 

자. 이제 마지막으로 구청에 가셔서 통신판매업을 신고하면 됩니다.

 

구청마다 통신판매업 신고할 수 있는 담당부서가 다른 곳이 있으니

인포에서 확인하시고 이동하시길 바랍니다.

온라인으로는 민원 24에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접수 후 2~3일 후에 통신판매업 등록증을 받아오시면 됩니다.

그리고 위에서 미제출된 통신판매업 신고증을 등록하시면 

검수 후 심사가 끝나면 스마트 스토어에서

물건을 판매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뭔가 많이 복잡해 보이지만 조금 풀어서 쓴 내용들과 중간중간

중요한 부분들과 놓칠 수 있는 부분까지

내용이 추가되어 길어 보이는 것뿐,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이제 겨우 시작입니다.

앞으로도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열심히 판매해서 

계속 겪게 될 일들과 팁과 노하우(?)등등을 

지속적으로 적어나갈 예정입니다.

같이 판매왕이 되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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